▲ ‘일본뇌염’ 주의보…모기 물림 예방수칙

뉴스포인트 박건영 기자 | 올해 처음으로 제주 및 부산 지역에서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를 확인(3월 21일~22일) 함에 따라, 지난 23일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됐다.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한다.

'일본뇌염'에 감염되면 대부분 발열 및 두통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감염된 250명 중 1명은 바이러스가 뇌로 퍼지면서 고열이나 발작, 목 경직, 착란, 경련, 마비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 중 20~30%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특히 '뇌염'의 경우 회복되어도 환자의 30~50%는 손상 부위에 따라 다양한 신경계 합병증을 겪을 수 있다.

논, 돼지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모기 출현이 많은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사람과 '일본뇌염' 위험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 중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 등 고위험군은 예방접종을 권장한다.

'일본뇌염'은 무엇보다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므로 모기가 활동하는 기간에 지속적으로 모기 물림 예방수칙 준수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수칙은 다음과 같다.  

모기 물림 예방수칙

▲ 야외 활동 시
- 밝은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 품이 넓은 옷을 입어 피부 노출 최소화하기
- 노출된 피부나 옷, 신발 상단, 양말 등에 모기 기피제 사용하기
-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기
- 캠핑 등 야외 취침 시 텐트 안에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 사용하기

▲ 가정 및 주위 환경
- 방충망 점검 또는 모기장 사용하기
- 집주변의 물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은 모기가 서식하지 못하게 고인 물을 없애기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 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