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11월 8일 개기월식과 천왕성 엄폐 유튜브 라이브 중계

 

뉴스포인트 박마틴 기자 |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에서는 11월 8일저녁 6시부터 9시 30분까지 공식 유튜브 채널 “별박사의 3분 우주”를 통해 별박사 이태형 관장의 해설로 올해 마지막으로 일어나는 개기월식의 전과정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번 개기월식은 월식 과정 중에 천왕성이 붉게 변한 달 뒤로 숨었다 다시 나타나는 엄폐현상도 함께 일어나는 보기 드문 우주쇼가 될 전망이다.


해설 중계는 6시부터 9시까지 매시 정각부터 30분간 진행되며, 이후 30분간은 화면 방송으로 진행된다.


천문과학관에서는 당일 저녁 6시부터 9시까지 유튜브 생중계가 진행되는 동안에 천문대 야외에 별도의 망원경을 설치해 관람객들이 무료로 월식 과정을 관측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월식 관측에 참여하려면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이번 유튜브 방송에서는 개기월식의 원리와 달의 색깔에 대한 과학적 설명, 월식에 관한 역사적 의미 뿐 아니라 천왕성 엄폐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소개할 예정이다. 이태형 관장은 지난 2011년에 신윤복의 그림 ‘월하정인’ 속에 그려진 달이 1793년 8월 21일에 있었던 월식 때 보였던 달이라는 것을 고증하여 발표한 바 있다.


천문대를 직접 방문하실 수 없는 경우,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기월식에 대한 궁금증도 풀고, 달맞이도 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