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천과학관, 2022 세계우주주간 기념 행사 개최

우주와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다, 돔 이야기공연

 

뉴스포인트 박솔 기자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은 2022 세계우주주간(10월 4~10일)을 기념하여 10월 9일 오후 4시부터 약 90분간 천체투영관(250석 돔 극장)에서 돔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을 개최한다.


이번 돔 이야기공연에서는 올해 세계우주주간의 주제인 ‘우주와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을 계획이며, 쉽지 않은 주제에 대해 폭넓은 시야와 전문성을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가기 위해 한국형 발사체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기계공학자 민태기 박사와 우리나라 우주개발의 주요 현장취재에 앞장서고 있는 신방실 과학기자를 초청했다.


민태기 박사는 현재 에스엔에이치 기술연구소장으로 누리호 엔진 개발에 참여하면서 최근 글과 방송 등 다양한 통로로 과학대중화 활동을 하고있으며, 이번 이야기공연에서는 우주개발의 핵심인 우주 발사체와 인공위성 기술 동향에 나타나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과 제2의 달 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의 최종 목표와 우리나라의 단계적 달 탐사 계획에 들어있는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한다. 2021년 대한민국과학기자상을 수상한 한국방송공사(KBS) 재난미디어센터의 신방실 기상전문기자는 다채로운 취재 경험과 함께 우리 삶과 밀접한 우주와 지속가능성에 대해 언론인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이 날 이야기공연에는 만 10세 이상 우주와 관련 기술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두 전문가의 강연을 듣고 궁금한 점을 20여 분의 질의응답 시간에 직접 질의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들어볼 수 있다. 참가자 접수는 3일 오전 9시부터 250명 선착순 온라인 예매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