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응답자 10명 중 8명, 지속 가능한 여행 중시

 

뉴스포인트 박건영 기자 | 글로벌 원스톱 여행 서비스 기업인 트립닷컴 그룹이 지난 9월 27일 세계 관광의 날을 맞아 '2022 지속 가능한 여행 소비자 보고서'를 발간했다.

트립닷컴 그룹은 한국,싱가포르,영국 등 아시아 및 유럽 11개국 7705명의 여행자를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여행에 관한 인식과 수요를 조사했으며, 이에 따른 여행 업계의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했다.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약 8명(78.7%)은 지속 가능한 여행이 중요하다고 답변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 가능한 여행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미래 세대에 미칠 영향을 걱정하기 때문에(50.5%) △여행 경험 향상을 위해(26.8%) △유행을 따르기 위해(13.2%) △사회적 영향으로 인해(8.4%) 순으로 조사됐다.

트립닷컴 그룹은 코로나19가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여행자의 의식과 행동에 미친 영향도 조사했다.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67.8%)이 코로나19 이후 지속 가능한 여행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답변해 팬데믹이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높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38.3%는 여행 제한이 자연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고 답했으며, 30.4%는 거주지에서 가까운 지역 관광 위주로 여행하고 싶다고 답했다.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여행자가 탄소 발자국을 줄일 방법을 생각하는 등 여행 행태에서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보고서는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아시아와 유럽 지역 여행자의 인식 차이도 분석했다. 지속 가능한 여행을 선택하는 이유로 '유행'을 선택한 응답자가 유럽에서는 21.3%인 반면 아시아에서는 7.1%로 낮은 수치를 보였다. 지속 가능한 옵션에 대한 가격 지불 의향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겠다는 응답자가 아시아는 29.5%에 해당하는 반면 유럽은 39.1%에 달했다.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응답자 중 32.9%는 선택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옵션이 부족하다고 응답했으며, 25.4%는 옵션이 명확하게 표시돼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이에 따라 응답자들은 온라인 여행사 플랫폼이 지속 가능한 여행을 장려하는 방법으로 △옵션 이미지를 명확하게 표시해야 한다(50.7%) △옵션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필터링을 만들어야 한다(41.5%) △옵션 선택 시 온라인 여행사 플랫폼이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39.4%) 순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트립닷컴 그룹의 제인 순(Jane Sun) CEO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여행자들의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으며, 여행자들에게 더 좋은 상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기업 비전이 확고해졌다'며 '향후 트립닷컴 그룹은 전 세계의 파트너 및 여행객, 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