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외교부, 국무총리 방일(9.27-28) 예정

뉴스포인트 황은솔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아베 신조(安倍 晋三) 前 총리 국장(國葬儀)에 우리 정부를 대표하여 참석하기 위해 9.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 도쿄를 방문할 예정이다.


조문사절단은 한덕수 국무총리(단장), 정진석 국회부의장(부단장), 윤덕민 주일대사, 유흥수 한일친선협회중앙회 회장(前 주일대사)으로 구성되며, 조현동 외교부 1차관,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이 이번 방문을 수행한다.


한 총리는 9.27일 '일본무도관(日本武道館)'에서 열리는 국장에 참석, 아베 前 총리의 별세에 대한 애도를 표명하고, 유족 및 일본 국민에 위로를 전달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9.27일 국장 이후 기시다 후미오(岸田 文雄) 총리 주최 리셉션에 참석할 예정이며, 방일기간 중 기시다 총리 면담을 조율 중이다.


또한, 이번 방문 계기 ▴일본 정·관계 및 재계 주요인사 면담, ▴동포대표 초청 간담회 등 일정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한 총리는 9.27일 오전 도쿄에서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 미국 부통령과 회담을 갖고, 한미 관계와 한반도,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한 총리는 9.28일 오전 도쿄에서 니콜라에-이오넬 치우커 (Nicolae-Ionel CIUCĂ) 루마니아 총리와 회담을 갖고, 한-루마니아 양국관계 및 주요 국제 현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