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통상자원부,'제10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BI) 공모전 시상식'개최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빅데이터 분석 총 3개 분야 25개 팀의 수상작 선정

 

뉴스포인트 박솔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11일부터 8월 29일까지 '제10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BI) 공모전'을 개최하고, 9월 21일 온라인 시상식을 진행했다.


금년 10회째를 맞이하는 본 공모전은 산업통상자원 분야 데이터의 창의적인 활용을 통해 데이터 활용성과를 확산하고 일자리 창출 및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분야는 ▲아이디어 기획(공공·전력데이터), ▲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공공·전력데이터), ▲ 빅데이터 분석 3개 부문으로 진행됐으며, 3개 분야에 총 121개 팀이 참가했고, 전문가 서류심사 및 발표평가를 거쳐 총 25팀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인 산업부 장관상은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 탄소배출권예측시스템*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서 영유아 교육기관 책상 및 의자, 빅데이터 부문에서 폐철도 부지의 태양광 발전 잠재성 분석*이 각각 영예를 차지했다.


수상자(팀)에 대해서는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 ․ 후원기관장 상과 상금(총 111백만 원)이 지급됐으며, 창업에 필요한 연구비, 마케팅, 사무공간, 데이터, 비즈니스 코칭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공모전에서는 전력데이터 부문 수상자에 대해 한국전력 채용 우대의 특전이 부여된다.


산업부 최남호 기획조정실장은 “앞으로도 다양하고 질 좋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민간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개방하겠다.” 하고 말하며, “공공데이터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산업변화에 맞춰 공공데이터 정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