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K-손하트에서 성평등까지…이모지의 변화

URL복사

 

뉴스포인트 이상지 기자 | ◆ SNS할 때 필수인 디지털세계 공용어 ‘이모지’!

비영리단체 ‘유니코드 컨소시엄’에서는 매년 새로운 이모지를 발표하고 있는데 이번에도 재밌는 이모지들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해.

새로운 이모지들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


- 이모지의 어원

그림 문자. 일본어에서 그림을 뜻하는 에(之)와 문자를 뜻하는 文字가 합쳐진 신조어.

일본어 발음은 ‘에모지’라고 하나, 알파벳으로 표기하면서 이모지(Emoji)로 바뀜


◆ K-손하트, 손가락하트

(Hand with Index Finger and Thumb Crossed)


2010년대 중반부터 K-POP 문화가 주도한 손가락하트가 이제는 전세계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모지로 등장했어!

조만간 페이스북 같은 SNS에서도 볼 수 있고 휴대폰으로 문자를 보낼 때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겠네!


◆ 녹아내리는 얼굴 (melting face)

얼굴이 녹아내리다니 무슨일일까?

녹아내리는 얼굴은 극심한 기후변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

최근 미국, 캐나다, 유럽 등지에서 발생한 기록적인 폭염을 표현한 이모지야!


◆ 산호초 (coral reet)

왠 산호초?

지구 온난화는 산호초 멸종과 관계있어 산호초는 기후 변화를 논의하는 아이콘으로 흔히 사용된다고 해.


◆ 임신한 남성 (Pregnant Man)

성중립성을 표현했다고 해!

임신한 남성 이모지는 한 남성이 배가 불룩 나온 모습으로, 인종을 고려해 총 6종으로 구성됐어.

성전환남성과 성중립자도 임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목적이며, 기존 임산부 이모지에 추가될 것이라고 해.


◆ 왕관 쓴 사람 (Person with Crown)

성중립을 표현한 또 다른 이모지!

‘왕관 쓴 사람’은 왕자와 공주 등 성별이 구분되는 기존 이모지 대신 성 중립적으로 디자인되었어.


◆ ‘피부색이 서로 다른 악수’

(Handshake with a combination of skin tones)

인종에 대한 편견을 해소했구나!

이전에는 기술적인 제한으로 이모지에 다른 피부색 조합을 나타내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가능하다고!


* 미국 정보기술(IT)전문매체 <더 버지>


인터넷 이용자들의 다양한 감정 표현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다양한 계층을 포용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온 이모지!

앞으로 또 어떤 신기한 이모지가 등장할지 기대되는군!

유익한 정보였나요? 다음 트렌드에서 재미있는 주제로 만나보아요!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