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고성능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반의 새로운 ‘블루투스 위치 추적 서비스 솔루션’ 발표

2022.06.23 07:53:52

 

뉴스포인트 박현우 기자 | 보다 연결된 세상을 위한 지능형, 보안 무선 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가 AoA (Angle of Arrival) 및 AoD (Angle of Departure) 위치 추적 서비스를 간소화하도록 우수한 정확도의 저전력 블루투스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새로운 블루투스 위치 추적 서비스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이 새로운 플랫폼은 코인셀 배터리 한 개만으로 최장 10년 동안 작동할 수 있는 실리콘랩스의 BG22 SiP 모듈 및 SoC를 사용해 업계 선도적인 에너지 효율을 제공한다. 첨단 소프트웨어를 적용함으로써 자산을 추적하고 실내 내비게이션을 향상해 1미터 이내의 정확도로 태그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보르다 테크놀로지(Borda Technology)는 이 새로운 플랫폼을 채택한 최초의 기업 중 한 곳이다. 보르다는 자산 관리, 자산 활용, 환자 쓰루풋 관리 및 환자 흐름, 환자 안전, 실시간 위치 추적 서비스(RTLS)를 통한 그 밖에 다른 기능 등 '헬스케어용 IoT' 제품들을 공급한다.

실리콘랩스의 다니엘 쿨리(Daniel Cooley) CTO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순수 IoT 기업으로서 실리콘랩스는 반도체, 소프트웨어, 도구, 지원 등 에지(edge)를 위한 완전한 무선 IoT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블루투스 위치 추적 서비스는 IoT를 단순히 하나의 하드웨어가 아닌, 완전한 플랫폼으로 간주함으로써 고객에게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우리의 믿음을 재확인한다'고 말했다.

◇위치 추적 서비스, 여러 산업 분야로 확산되지만 도입을 막는 장벽도 여전히 존재

많은 산업 분야에서 재고와 물리적 자산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은 시간 소모가 많은 과정일 수 있다. 또한 자산이 선반 뒤로 넘어가거나 예상치 못한 위치에서 손실되기 때문에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 차량당 평균 3만 개의 부품을 사용하는 자동차 생산공장의 조립 라인이나 약물 성분의 양을 최소 단위로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 제약 회사와 같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는 실제로 이 같은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들이 이미 몇 가지 존재하지만, 이들은 규모에 따라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을 갖고 있다. 예컨대 GPS는 실내에서는 효율이 떨어지고, 와이파이는 정확도가 차이가 나며, UWB (Ultra-Wideband)는 매우 정확하지만, 다른 솔루션보다 비용이 많이 들고 에너지 소모가 크다. 블루투스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로 이런 많은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성숙한 기술이다.

◇실리콘랩스의 초소형 SiP와 SoC, 블루투스를 통해 1미터 이내의 정확도 제공

2019년 초에 블루투스 5.1이 발표됐을 때 새로운 주요 기능에 '향상된 위치 서비스' 기능이 포함돼 있었다. 실리콘랩스는 이를 바탕으로 'BG22' 시리즈 SoC 및 SiP 모듈의 위치 확인 기능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고급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새로운 기능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비동기식 연속 톤 확장(CTE)은 장치에서 로케이터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비동기식 브로드캐스트는 장치와 로케이터 사이에 동기화된 전송 타이밍이 필요치 않으므로 로케이터가 다량의 자산을 동시에 추적하고, 여러 로케이터가 동시에 삼각 측량을 위해 동일한 자산을 동시에 바라볼 수 있다.

광대역 CTE는 애드버타이징 채널에서 데이터 채널로 CTE 전송을 옮김으로써 간섭을 줄이기 위해 37개 전체 채널에 걸쳐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런 새로운 기능은 블루투스 방향 탐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하기 위해 현재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솔루션 세트 중 하나인 실리콘랩스의 블루투스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향상한다. 방향 탐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추가적인 개발 툴과 실리콘랩스의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개발자와 설계자는 모든 작동 환경 및 설치 상의 특별한 요구 사항들을 충족하는 광범위한 IoT위치 추적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는BG22 블루투스 저에너지(LE) SoC 및 실리콘랩스의 제품군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은 디바이스인 SiP 제품군 상에서 실행된다. 이 제품군은 동급 최고의 초저 송수신 전력(0dBm에서 4.1mA TX, 3.6mA RX)과 고성능 저전력 ARM® Cortex®-M33 코어(액티브 모드일 때 27µA/MHz, 슬립 모드일 때 1.2μA)를 결합하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코인 셀 배터리 수명을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는 업계 최고의 에너지 효율을 제공한다.

◇보르다 테크놀로지, 실리콘랩스의 AoA 및 AoD 위치 추적 서비스를 사용해 운영 효율 및 환자 간호 품질 향상

병원은 병실을 옮기며 사용하는 특수 장비들부터 병원 내 여러 진료실을 다녀야 하는 환자들, 환자에게 투여되는 각종 약물들, 청소 및 살균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들로 분주하다. 이런 작업들은 필요할 때 제 자리에서 제 때 입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소재가 파악돼야 하는 수많은 병원 자산들을 활용해 이뤄진다. 때로는 시급한 상황인데, 소재 파악에 소중한 시간이 허비될 수 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간호사들은 단일 교대조에서 필요한 장비를 찾는 데 평균 1시간 이상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르다 테크놀로지는 이처럼 장비 소재 파악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RTLS 자산 추적 기능을 활용해 의료진이 환자 치료에 집중하도록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BG22 블루투스 SoC 상에서 실행되는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AoA 및 AoD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보르다는 필요한 항목을 찾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보에 입각한 의료 및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때 직원에게 운영 통찰력을 제공하는 새로운 조작 방지 자산 추적 태그를 도입했다. 일례로 보르다 솔루션은 장비를 다룰 때 주의가 필요한 경우 직원에게 경보를 울리도록 설정함으로써 교정되지 않은 장비가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고, 이를 통해 위험하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사고를 예방한다. 블루투스 위치 추적 서비스에 대한 실리콘랩스의 총체적이고, 플랫폼 중심적인 접근법과 BG22의 간단한 사용 가능성 덕분에 보르다는 솔루션을 설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전에는 몇 달씩 걸렸지만, 이제는 단 몇 주 만에 가동 및 실행이 가능해졌다.

보르다 테크놀로지가 실리콘랩스의 위치 추적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의 심층 사례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이 솔루션은 실리콘랩스 및 에코시스템 파트너를 통해 제공된다.
박현우 기자 newspoint112@gmail.com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75, 202호-B519(서초동, 중앙빌딩) | 대표전화 : 1833-2112 | 팩스 : 0504-849-242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한나

제호 : 뉴스포인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388 | 등록일 : 2017-02-23 | 발행일 : 2017-02-23 | 발행·편집인 : 서유주

뉴스포인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뉴스포인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point112@gmail.com